[겨울집의 장점] 고양이와 이웃 모두를 위한 대안
예측할 수 없는 기후 변화 속에서 도시의 동물들은 갈수록 생존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편의를 기준으로 계획되고, 끊임없이 개발되는 도시에서 무지성 혐오와 사람 간의 갈등까지 더해지며 길 위의 이웃들은 잠시 숨을 고를 작은 공간조차 배려받기 어려운 현실에 놓여 있습니다.
실제로 겨울이 되면 추위를 견디지 못해 얼어 죽은 고양이를 발견했다는 신고, 동상에 걸린 고양이의 구조 요청, 추위를 피해 숨어든 공간에서 발생한 민원 등의 문의가 끊이지 않습니다.
길고양이 겨울집은 적절한 장소에 설치되고, 목적에 맞게 관리·운영될 경우 사람과 길고양이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작은 집은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동시에 고양이가 사유지나 주차장 등 위험한 공간을 점유하는 일을 줄여 사고와 갈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겨울집', 그 안에 담긴 수많은 이유를 함께 살펴보며 인간의 입맛대로 재단되고 도시화된 길 위의 현실 속에서 책임을 조금이나마 나눌 수 있는 겨울이 되길 바랍니다.
1. 생존에 직접적인 도움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20도 이하의 환경부터 추위를 느낄 만큼 추위에 약한 동물입니다.
강추위 속에서는 물과 사료마저 얼어버려 자연스럽게 먹이 섭취가 줄고, 체력과 면역력도 빠르게 떨어집니다.
찬바람을 피할 수 있는 겨울집 하나만 있어도 저체온증, 동상, 폐사와 같은 위험을 크게 낮추고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2. 차량 관련 사고 감소
추운 날씨에 고양이들은 본능적으로 따뜻한 곳을 찾습니다. 집고양이가 유독 바닥 난방이 잘 되는 곳을 찾아가듯 길고양이들 역시 온기를 찾아 차량 엔진룸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시동 시 미처 빠져나오지 못하거나 주행 중 추락하는 등 끔찍한 사고의 위험을 발생하며 차량 손상이나 인명 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겨울집이 마련되어 있으면 따뜻한 곳을 찾아 위험한 장소로 이동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차량 관련 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고양이의 무단 점유 행동 예방
겨울집이 없을 경우 고양이들은 주차장과 차량뿐 아니라 건물 틈새나 사람의 생활 공간으로까지 들어오게 됩니다.
건물 안으로 숨어들었다가 나가지 못하거나, 복잡한 구조물이나 하수구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실제로 건물 이상으로 인한 점검 과정에서 고양이 사체가 발견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겨울집은 고양이에게 대안 공간이 되어 이러한 무단 점유 행동을 예방하고 주민의 피해도 줄일 수 있는 장치가 됩니다.
4. 이웃 간 갈등을 줄이는 공존의 장치
많은 민원은 예측안되는 행동과 관리할 수 없다는 불안에서 시작됩니다.
정해진 위치에 관리되는 겨울집이 있으면 고양이의 동선이 예측 가능해지고, 관리 주체가 분명해져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이 줄어듭니다. 길고양이는 영역 동물이자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동물로, 특히 겨울에는 열량 소모를 줄이기 위해 움직임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겨울집 하나로 관리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몰래 숨겨놓은 밥보다 공개적으로 이웃의 배려로 관리되고 책임이 보이는 겨울집 하나가 훨씬 건강한 공존 문화를 만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