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동물의 날 캠페인] 같이가치와 함께 하는 고보협 'TNR로 삶의 질을 높여요!'

by 고보협 posted Oct 1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9.jpg

 

 

10월 4일 '세계 동물의 날' 은 우리와 함께 지구상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동물권을 보장해주기 위한 날입니다. 이를 기념하여 같이가치와 (사)시민은 "동물을 생명입니다"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우리는 이 캠페인을 통해 생존을 위협받는 환경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하고, 동물과 인간이 함께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단체들을 응원합니다.

 

 

1.jpg

 

도시와 길고양이의 행복한 동거를 꿈꾸다

#냥스타그램, 냥덕, 애묘인 등 요즘 우리는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TV 예능 프로나 SNS 등에서 보이는 고양이의 모습은 귀여움 그 자체인데요. 덕분에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지요. 이제 불길함의 상징처럼 느껴지던 도둑고양이는 옛말, ‘길고양이’라는 표현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길고양이의 삶은 여전히 척박할 때가 더 많습니다. 깨끗한 물과 먹이를 찾아 헤매야 하는 것은 물론 반복된 임신과 출산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 스트레스 등이 누적되어 평균 수명이 3년 남짓에 불과하지요. 고양이를 곱게 보지 않는 사람들의 시선도 무척 많은데요. 심할 경우 민원 때문에 잡혀 그대로 안락사 되기도 합니다.

 

도시와 길고양이의 행복한 동거, 정말 불가능한 일일까요?

 

c360.jpg

도시에서 살아가는 길고양이

 

고양이 삶의 질을 높이는 TNR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사람들이 하나둘 모인 것을 시작으로, 벌써 10년 넘게 활동 중인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그 방법이 TNR에 있다고 봅니다. TNR은 Trap(포획)-Neuter(중성화)-Return(방사)를 뜻하는 국제적인 공용어인데요. 흔히 길고양이 불임수술로 알려져 있어요. 흔히 암컷 고양이는 1년에 두 번 정도 출산을 하는데요. 제대로 된 출산 공간이 없는 상태에서 새끼를 낳다보니 몸이 상하는 경우가 많아요. 물이나 음식을 구할 수 없어 영양분도 부족하고 새끼를 잃는 경우도 있고요. 수컷 고양이 역시 발정이 오면 암컷을 찾아 떠나다 로드킬을 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컷 간의 영역 다툼 때문에 발생하는 소음은 민원 제기의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TNR은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방안으로 길고양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어요. 실제로 TNR 수술을 받은 암컷은 이후 더 건강하게 생활하는 모습을 보이는 편입니다. 암수 구분없이 지역 내 80% 정도의 고양이가 TNR 수술을 받았을 때 적정 개체수를 유지할 수 있고요.

 

14.jpg

 

 

  • 포획, 중성화 후 방사되는 길고양이들
  • 포획, 중성화 후 방사되는 길고양이들
  • 포획, 중성화 후 방사되는 길고양이들
  • 포획, 중성화 후 방사되는 길고양이들
  포획,중성화 후 방사되는 길고양이들
 
길고양이의 건강한 묘생을 도와주세요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내년 1월 중 서울 내 믿을 수 있는 동물병원과 함께 TNR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자 해요. 협회 측에 요청을 하시면 길고양이를 잡을 수 있는 통덫을 보내드릴 건데요. 이 고양이를 지정된 동물병원으로 데려오시면 TNR 수술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5마리 이상 길고양이를 포획하신 경우 차량 이동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한편 협회는 캣맘, 캣대디 등을 대상으로 길고양이를 제대로 돌보는 법에 대한 교육도 준비 중이에요. 길고양이에게 먹을 것을 주는 사람은 늘어났지만, 어떤 음식을 어떻게 줘야하는지 모르는 분도 계시는데요. 이런 점에 대해 충분히 안내드리려 해요. 또 캣맘, 캣대디와 주민 사이에 갈등이 발생했을 때 대처방안도 공유할 예정이에요. 서로 기분 상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해, 길고양이와 행복한 동거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거죠.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이번 겨울이 오기 전 더 많은 고양이들이 편안한 묘생을 누리길 바라요. 누군가는 싫다고 마냥 손가락질 할지도 모르지만, 길고양이 역시 소중한 생명입니다. 길 위를 불안하게 떠도는 고양이들이 좀 더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작은 배려와 이해를 더해주세요. 길고양이 100마리 TNR, 여러분의 참여가 함께할 때 이뤄낼 수 있습니다.

  • TNR 후 행복한 묘생을 누리고 있는 몽희
  •  

12.jpg

 

                                   TNR 후 행복한 묘생을 누리고 있는 몽희

15.jpg

 

16.jpg

 

00000.jpg

 

 

길고양이들을 위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 진행되는 캣맘 세미나에서는 밥주지마 민원 대처 해결 방법 및 길고양이를 지킬수 있는

동물보호법 공부 시간도 있습니다.

우리 길고양이를 지킬수 있는 힘과 지혜를 함께 나눠요!

 

댓글 참여만으로도  100원이 기부 되니 참여 부탁드립니다.

 

 

기부+댓글 참여 하러 가기~!!

 

https://together.kakao.com/fundraisings/45702

 

 

 

 

 

 

 


Articles

6 7 8 9 10 11 12 13 14 15
Quick menu